E. Granados Goyescas, Op. 11 "Los Requiebros" (찬사)

피아니스트 류찬미

 

엔리케 그라나도스

사진출처: www.interlude.hk/front/enrique-granados/

 

그라나도스가 파리 유학 후 고향인 스페인으로 돌아온 지 20여년이 흐른 뒤, 1911년에 작곡한 피아노 모음곡 Goyescas는 그의 작품들 중 단연 가장 손꼽히는 명작 중 하나이죠. 이 곡은 스페인 화가 Goya가 그린 서로 사랑하는 연인들을 묘사하는 미술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지어졌습니다.  :) 

 

Goya: Caprichos No. 05 "Tal para qual" from Los Caprochos(1799)

출처: commons.wikimedia.org

 

위의 그림은 고예스카 1번 곡에 직접적인 영감과 준 고야의 그림, "Tal para qual(two of a kind)" 입니다. :)

 

‘Goya에 기초한이라는 뜻의 Goyescas사랑에 빠진 젊은이들(Los majos enamorados)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습니다. 그리고 작곡가는 Goyescas의 여섯 개 곡들에 이름을 붙여 작품이 이야기처럼 연결되도록 했어요. 1찬사(Los Requiebros)는 여섯 곡들 중 첫 번째 곡으로서, 남녀 간의 행복한 교제를 다룹니다.

 

동영상에 나오는 제 1번은 스페인 춤곡 호타(jota)의 리듬에 기반하며, 스페인 민속노래의 멜로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또한 이 곡에서는 스페인 기타음악의 성격도 나타납니다(빠른 아르페지오, 트릴, 잔결꾸밈음 등). 이렇듯 그라나도스는 Goya의 미술작품에서 받은 영감에 스페인적 음악요소들을 더하여 이 곡을 만들었습니다. ^^ 

 

류찬미 피아노 독주회

2018. 4. 26.

부산문화회관 챔버홀

 

유튜브 채널 : https://bit.ly/pianistryu1  

네이버블로그 : https://blog.naver.com/pianistryu1

인스타그램 : @pianistryu1

 

레슨문의 /입시상담

010-5103-7322

류찬미 피아노 스튜디오

울산시 남구 문수로 409 번길 23 아이파크상가 107

 

 

 

 

+ Recent posts